[THE 쉬운요리] 기름에 살짝 구워내어 바삭한, 매콤 달콤 두부조림

맛있는 요리/밥 반찬|2020. 5. 15. 10:44


두부조림 만드는 방법, 두부의 영양성분


안녕하세요? 행복이 꽃피는 정원의 라미입니다 :) 

오늘은 두부조림을 한번 만들어 보았어요~


두부조림을 만드는 방법들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제가 이전에 자주 해먹었던 방식은 

냄비에 국물을 자작하게 해서 끓여내는 식의 부드러운 두부조림이였는데요!


오늘은 두부를 기름에 노릇노릇 구워서

양념을 묻히는 조금은 바삭한 느낌의 두부조림이랍니다~ 



* 두부의 영양 *


콩의 좋은 성분이 그대로 들어가 있는 두부, 콩이 두부로 만들어지면서 두부는 우리 인체 내에서 콩보다 더 소화하기 쉬운 형태로 바뀐다.


두부는 콩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이나 탄수화물등을 제거한 식품이기때문에 

식품 자체가 굉장히 연한 성질을 띄며 체내에 흡수되었을때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이다.


콩을 볶거나 삶아서 먹는 것보다 두부로 섭취할 경우에 우리의 체내에서 받아들이는 소화력이 훨씬 더 높아진다.


그러면서도 다른 식품들 (달걀, 소고기등)에 비해 칼로리는 낮지만 100g당 72kcal를 내어 영양적인 면으로도 뛰어난 식품이라고 할수있다.


두부는 단백질 함략이 높고 우리가 꼭 섭취해야하는 9개의 아미노산까지 풍부한 식품이다. 


필수지방산과 비타민E, 레시틴이 함유되어있고 칼슘, 철분, 아연까지 풍부한 식품이다.



자, 그럼 오늘의 "두부조림" 레시피 소개해드릴께요~


[ 두부조림 요리 ]


주재료:  두부 1팩


양념장: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물 2큰술,  마늘1큰술,  참기름 1큰술,  요리당 1큰술,  참깨 조금 



[조리순서]


1. 두부를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 커다란 접시 바닥에 키친타올을 깔아주고 그 위에 두부를 올려서 두부의 물기를 빼줍니다. (저는 30분정도 시간을 내어서 두부의 물기를 제거해 주었어요~)


3. 두부를 조려 낼 양념장을 만들건데요~ 밑의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물 2큰술,  마늘1큰술,  참기름 1큰술,  요리당 1큰술,  참깨 조금)









4. 후라이팬을 예열한 다음, 기름을 충분히 둘러 준 다음, 그 위에 두부를 얹혀주세요.


5. 두부의 각면을 5~7분정도의 시간을 들여서 구워주세요~ 

(tip~불의 세기는 약간 중간에서 강불에 구워주시는게 두부가 노릇노릇 단단하게 잘 구워진답니다.)


* 기름에 노릇 노릇 구워내면 이대로도 그냥 간장 양념에 찍어먹어도 맛있기는 해요~^^


6. 두부를 기름에 다 부쳤다면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두부에 있는 기름을 살짝 제거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만든 양념장이 두부에 더 잘 베어난답니다~ 



7. 아까 만든 양념장을 후라이팬에 부어주세요~ 그리고 거기에 두부를 얹혀줍니다. 



8. 두부의 한쪽 면에 양념이 고루 베었다면 뒤집어서 다른 한쪽에도 양념이 잘 묻도록 해주세요~ (양념은 금새 베어들기때문에 1~2분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거 같아요~)


* 너무 오래동안 불을 켜두시면 양념이 탈수도 있기때문에 2분 이내로 가스불은 꺼주세요~ 


이렇게 하면 약간 바삭한 식감에 달달하면서도 매콤한 맛의 맛있는 두부조림이 완성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드시면 두부를 국물에 조려서 먹을 때보다 뭔가 두부의 건강한 맛이 더 느껴진답니다. 그러면서 양념은 마파두부의 맛이 떠오르는 맛이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두부조림"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두부조림은 물기제거하는 시간만 조금 걸리는 편이긴 한데 그것만 제외하면 금새 만들수 있는 요리예요~


저는 두부 1모만 사와서 만들었는데요, 혹시 가족 인원수가 많으시고 좀 넉넉히 반찬 만들고 싶으시다면 두부 2~3모 정도 사와서 만드시는 거 추천 드려요~ ^^


라미의 행복이 꽃피는 정원

소중한 덧글공감 감사합니다.

재편집이나 무단도용 금지합니다.

Copyright c BLOG.TISTORY. COM/rami777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