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쉬운 요리 ] 얼큰한 육개장, 든든하게 한 그릇 하세요~



# 육개장 만드는 법  # 소고기 육개장  # 얼큰한 육개장


안녕하세요? 행복이 꽃피는 정원의 라미입니다 :) 무더운 여름철 높은 기온과 습도로 기분까지 푹푹 찌고 금새 지치는 이 여름에 챙겨 드시는 보양식 있으신가요? 


더운 여름철 바깥에서 쨍쨍 내리쬐는 태양과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는 계절에는 우리 몸을 위해서라도 먹는 건 잘 먹어야 하는데 말이죠~ ㅎㅎ


저는 가족들을 위해서 집에서 육개장 한 사발 끓여보았답니다. 육개장에는 갖은 채소들과 고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영양면으로도 그렇고 먹으면 든든하고 몸에도 좋을거 같아요~ 원래는 닭개장을 끓이려고 했는데 저희 신랑이 물에 들어간 닭은 별로 안좋아해서 그냥 소고기를 넣고 만들어 보았어요~  그럼 소고기 육개장을 끓일때 필요한 재료들과 요리 순서 공유해볼께요~ ^^



[요리재료]


국거리용 소고기, (육수용 멸치, 육수용 다시마), 콩나물 조금, 고사리 조금, 

다진 마늘 1큰술, 채썬 대파, 양파 1개, 청양고추 1개, 느타리 버섯 1팩, 논우렁살 1팩


[양념]


국간장 3~4큰술, 멸치액젓 2큰술, 소금 조금 (물의 양에 따라 가감하세요~)


[요리순서]


1. 육수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중불에서 10분간 끓여주세요. 다 끓여내면 멸치와 다시마는 꺼내어 버려줍니다. 


2. 국거리용 소고기"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3. 후라이팬을 예열한 다음, 식용유 2스푼을 둘러주고 고춧가루 3큰술과 채썬 대파를 넣고 2분간 조려줍니다. (국물을 얼큰하게 해줄 고추기름 만드는 과정이예요~)


4. 거기에다 양념간을 해두었던 소고기를 넣고 약불에 2~3분간 볶아줍니다. 

(다 볶은다음, 가스불은 잠시 꺼주세요~)


5. 느타리 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뿌리쪽만 칼로 다듬어 주고 사진과 같이 길게 찢어서 준비해 주세요.


6. 양파 1개와 청양고추 1개는 채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7. 고사리는 채반에 넣고 흐르는 물에 3~4번 씻은 다음, 물기를 짜주고 칼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8. 논 우렁살은 꼭 필요한 재료는 아니예요~ 제가 원기보양도 해볼겸 마트에서 보이길래 사왔답니다. 


9. 이제 재료 손질은 다 끝났으니 끓여내기만 하시면 되요~^^ 

1) 먼저 아까 끓여놓았던 멸치육수에 간을 해놓았던 소고기를 넣어주시고 

콩나물, 고사리를 넣어주세요. 그다음 뚜껑을 닫고 10분 가량 푹 끓여줍니다. 


10. 손질 해둔 "느타리 버섯과 논우렁살"을 냄비에 넣어주세요.


11. 채썬 양파와 청양고추도 같이 넣어줍니다. 


12. 이제 국의 간을 맞출 순서인데요, 멸치액젓과 국간장, 맛소금을 이용합니다.


1) 멸치액젓은 2큰술 넣어주시고요, 국간장은 3~4큰술, 맛소금은 한꼬집만 넣어주세요.

- 양념 간을 넣고 잘 휘저어서 간을 본 다음, 싱겁거나 하면 국간장을 한 큰술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혹시 육개장을 1~2인분만 끓이셨다면 국간장의 양을 줄이셔야 합니다.)


"멸치액젓 2큰술"


"국간장 3~4큰술"


13. 이렇게 갖은 재료들을 넣고 간을 맞추셨으면 이제 한소끔 끓여주시면 됩니다.

육개장은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오는게 맛이 좋으므로 오래 끓일수록 맛이 좋은데요~

어차피 매 끼니때마다 뎁혀서 먹어야 하니 우선은 중불에서 15~20분 정도만 끓여주세요~ 이렇게 하면 오늘의 요리 "소고기 육개장"이 완성되었네요~ 


육개장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은 없는데 들어가는 재료가 많아서 좀 번거러운 점이 많긴 한거 같아요~ ㅎ 그래서 저는 들어가는 재료를 좀 많이해서 1주일?은 거뜬히 먹게끔 한솥으로 끓여놓았답니다.  참 탁월한 선택이지요~ ㅋㅋ


여름에는 더우니까 밑반찬이나 국거리 만들때 좀 양을 많이 해서 만들어 놓으면 식사때 챙겨먹기 손 쉬워 지니까요~ 물론 금방 상하지 않는 재료들을 이용하셔야겠죠? ㅋㅋ


오늘은 얼큰한 "소고기 육개장"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보았는데요~ 저의 블로그에 놀러오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 번에 더 알찬 요리정보를 가지고 돌아올께요~

벌써 새벽1시가 넘었네요~ 그럼 다들 좋은 꿈꾸시길~~


라미의 행복이 꽃피는 정원

소중한 덧글공감 감사합니다.

재편집이나 무단도용 금지합니다.

Copyright c BLOG.TISTORY. COM/rami777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