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준비물 리스트 알아보기 (6월 출산)


안녕하세요? 행복이 꽃피는 정원입니다.

오늘은 출산후 오랜만에 되짚어 보는 출산 준비물 리스트를 적어보려고 해요.

 

임신 사실이 확인이 되면 대부분 가장 먼저 하는 게 

출산후 필요한 물건들을 확인해보시는 것일겁니다.

왜냐하면 출산이라는 것이 제왕절개를 제외하곤

정해진 날짜라는 것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미리 준비해놓는것이 필요하구요.

 

저도 제왕절개가 아닌 자연분만이었기에

출산 5~6개월 이전부터 서서히 출산준비물을 확인했었던거 같아요.

그런데 아무래도 출산이 처음이다보니

무엇이 정말 필요한지 불필요한지가 엄청 헷갈렸었답니다.

 

그리고 아기를 키운 지 돌이 다되어가는 이시점에서

꼭 필요했던 물품이 무엇인지가

정확히 파악이 되네요.

 

출산준비물 준비해야 될것이 참 많죠? 그렇기에
불 필요한 것까지 구매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출산리스트 보시고

꼭 필요하신 것만 알뜰하게 준비하시길, 도움이 되시길 바래보아요~^^

 

출산준비물 리스트 

 

(의류)

1. 배넷 저고리 3장 (출산후 아기가 목을 가누기 힘들때,

그리고 조리원에서 퇴실시에 입혀서 필요하더라구요. 사이즈는 85 였던거 같아요.)

2. 신생아용 바디수트 6장 (여름용or겨울용) 

(- 우선 아기의 일반 내복보다는 바디수트로 구매하시는 게 좋아요.

바디수트가 아기의 배까지 감싸주어 배앓이 방지도 하고 기저귀까지

잡아주어 아기의 활동성이 편하거든요.

여름용으로 구매하실거면 메쉬소재의 나시로
구매
하시면 좋아요.

우선 여름용, 겨울용 다 구매하실 필요는 없구요. 여름태생이면 여름용만

겨울태생이면 겨울것만 미리 주문해놓으세요.)

3. 우주복 1개

(저희 아기는 여름태생이어서 우주복 안 샀어요. 혹시 아기가 겨울 태생이면

1개 정도만 구매해 놓으세요. 저희는 겨울에도 딱히 필요없더라구요.

병원갈때도 그냥 겨울 옷 입혀서 병원에 다녀왔었네요. 여름에 태어난 아기라면

이건 꼭 필요할때 나중에 사셔도 될거같아요. 저희 아긴 결국 이거 없이 잘 지냈어요.)

4. 손싸개 3개 세트

(이건 아기 손목을 잘 잡아주는 것으로 구매하세요. 쿠*에 보시면 3개 묶음으로

판매하는 거 있는데 그게 괜찮더라구요. 이건 아기가 의외로 손톱이 날카로운데

아기가 긇히거나 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5. 양말 5개 세트

(양말은 미끄럼 방지용으로 사두시면 12개월까지 신기시기에 좋을거 같아요.)

6. 신생아 모자 1개

(저는 신생아 모자를 선물받은게 있어서 구매는 안했는데 이건 꼭 사실 필요는 없답니다.)

7. 턱받이 5장 (천으로 된것)

8. 천 기저귀 20장 (이건 꼭 필요하더라구요.

나중에 아기 볼일보고 나고 엉덩이 씻긴후 천기저귀로 엉덩이 닦아주고

할때가 가장 유용하게 쓰였네요. 지금도 쓰고 있구요.)

9. 손수건 30장 (손수건은 많이 있어도 부족해요.
30장은 미리 사두시길 추천드려요.)


10. 일회용 기저귀 1팩

 

(수유용품)

11. 젖병 6개 (젖병은 6개는 있어야 엄마가 편합니다.

여기에는 돈 아끼지 마세요. 아기보느라 젖병 씻는거 

하루 1번만 하시려면 젖병 6개는 있어야 합니다.)

12. 젖꼭지 6개

13. 공갈젖꼭지 1개 (이건 아기마다 맞는게 달라요. 미리 많이 사두지 마세요.)

14. 젖병집게 1개 (젖병 삶고 건져낼때 필요해요.)

15. 젖병 건조대 1개 (젖병 소독기 사실분은 우선 소독기만 사시고요. 혹 시댁이나친정에 자주 가시는 분은 휴대가 가능한 젖병 건조대 1만원짜리 하나 사두세요.저는 외출등이 없어서 그냥 유팡 젖병 소독기 하나 있어서 편했어요.)

16. 젖병 브러쉬/ 젖꼭지 브러쉬 (각 1개씩)

17. 수유쿠션 1개 (아기 젖 먹일때 필수입니다. 이런건 당근중고로 무료나눔도 많아요.

그냥 중고로 사세요~)

18. 수유패드 1팩 (아기 낳으면 엄마의 가슴에서 모유가 나오기때문에 옷에 묻히지 않기위해서 필요합니다.)

19. 수유용 원피스 2장 

20. 수유브라 2장


21. 모유저장팩 1팩 

22. 유두보호기 1개 (이건 미리 사지마시고 조리원에서 구매하셔도 되요. 저는 필요없었어요.)

 

(침구용품)

23. 아기침대 1개
 

24. 방수요 2장 (기저귀 갈때 필요합니다.)

25. 아기 이불세트 1개

26. 좁쌀베개 1개

(이건 그닥 필요는 없어요. 원래 아기 돌전에는 아기베개 사용하시는걸비추천하시더라구요.

베개 자체가 높아서 안좋데요. 그래서 저도 사두기만 하고안 썼어요.

그리고 갓난아기가 베개사용시 질식의 위험이 있어서 되도록 아기가 잘때는

주변에 아무것도 안 두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27. 겉싸개 1개 (이건 조리원에서 선물로 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안샀어요. 출산 선물살펴보시고 사세요.)

28. 속싸개 2장 (아기 모로반사때문에 속싸개해줘야합니다.

아기 몸을 감싸려면 약간 탄력성이 있는 천이 좋아요.)

 

 

(세탁/세제)

29. 젖병세정제 (거품형) 1개 (액상형보다 거품형을 추천드려요.)

30. 세탁 삶기전용세제 1개

31. 아기 전용 섬유유연제 1개 (저는 처음에 한번 샀다가 이제는 안씁니다.

가격도 워낙 비싸고 삶고 세탁하니 냄새도 안나더라구요.)

32. 아기 옷 세탁망 1개

33. 안심 제균 세정제 1개 (용기하나, 리필 하나 사두세요.)

 

(목욕용품/ 위생용품)

34. 욕조 2개 (목욕용 하나, 헹굼용 하나 사두시면 되요. 저는 슈너글 하나랑

다이소에서 사각 플라스틱 통 하나 사서 같이 썼어요. 돌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슈너글 잘 쓰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아기 비데용은 비추천이요. 그건 갑자기

부착이 떨어진다는 얘기도 있어서 위험해서 안샀어요. 안사도 괜찮아요.)

슈너글 욕조 사시면 12개월까지는 쓰세요. 좋더라구요. 참고하세요.

 

35. 목욕타월 큰거 2장

36. 아기용 바스/샴푸 (비누) 1개

37. 로션 1개

38. 크림 1개

39. 엉덩이 짓무름 방지용 연고 1개

40. 손가락 칫솔 2개

41. 구강 세정용 티슈 3개 (치아가 난 뒤 사용)

(이건 아기 치아가 난 다음부터 사용하시면 되요. 대략 5~6개월부터 치아가 나니까 그때 사셔도 됩니다.)

42. 체온계 1개

43. 온습도계 1개 (아기는 온도 및 습도에 민감하기때문에 꼭 필요해요)

44. 손톱가위 1개 (아기 손톱이 금방 자라기도 하고 손톱이 날카로워서 필요해요.)

45. 신생아 면봉 2통

46. 콧물 흡입기(뻥코) 1개 

47. 피지오머는 비추합니다. (약국가시면 피지오머 말고 코엔이라고 아기꺼 있어요. 

전 피지오머 샀다가 이게 확 분사가 되서 아기가 놀라더라구요. 그리고 사용법 꼭

잘 확인하세요. 아기를 눕히고 고개는 옆으로 젖힌 상태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48. 아기배꼽 소독용 코튼볼 2개 (아기 탯줄 떨어진 곳에서 짓물이 나와서 소독해 주셔야 해요. 아기 배꼽 소독용 코튼볼로 사셔야 합니다. 잘확인 부탁!!)

49. 물티슈 1박스

 

(아기 장난감)

50. 흑백 모빌/ 모빌대 1개 (흑백으로 먼저 사두셔야 아기의 초점을 맞히는데

효과적입니다.)

51. 치발기 1개 

52. 바운서 1개 (바운서는 일찍 사두지 마시고 출산후에 알아보셔도 되요. 저는 중고로

샀었는데 거의 안썼네요.)

53. 초점책 1개.

54. 범보의자 1개 (범보의자는 케바케인듯요. 저흰 새것으로 샀는데.. 아기가 앉기를 거부해요.

그래서 이유식도 그냥 유모차에서 먹인답니다. 접이식 유모차 새거사서 집안에서 사용하는데

휴대용 유모차 좋긴 좋아요~^^ 휴대용 유모차 저렴이는 20만원 정도 하는데 이것도 출산후에

사셔도 됩니다. 미리 사둘 필요는 없고 필요하다고 느끼실때 사세요.)

55. 육아관련 서적 1개 (아기 키우면서 아무래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잖아요. 책을 읽으면 

지식적으로도 실상에서도 도움이 되네요~^^)

 

(외출용품)

56. 유모차 1개 (절충용 중고로 구매. 저는 접이식 유모차만 제돈주고 사고 디럭스

유모차는 중고로 샀어요. 디럭스 유모차는 아무래도 무게도 무겁고 하니 

동네 병원이나 산책할때만 쓰고 돌 이후부터는 접이식을 많이 쓴다고 하셔서

중고로 샀었네요~ ^^)

57. 기저귀 가방 1개 (저는 병원에서 출산 선물로 주셔서 따로 사진 않았어요.

병원 출산선물로 뭐주시는지 잘 알아보세요~^^)

58. 아기띠 1개 (아기띠는 필수입니다. 아기띠는 2개 있으면 편하긴 해요. 

아빠용 한개, 엄마용 한개, 이렇게요. 아빠랑 엄마랑 사이즈가 다르니까

끈 줄였다 늘였다 하는 번거러움이 줄어듭니다.)

59. 아기띠 침받이 2개 (넉넉하게 4개면 좋지만 일단 2개만 사두세요.)

60. 카시트 1개 (저는 바구니용 카시트 샀다가 한번도 못쓰고 되팔았어요.

그리고 일반 아기용 카시트 다시 샀네요. 바구니용 카시트는 정말 3개월?정도

밖에 못 써요. 솔직히 조리원 퇴실하면서 차타고 올때는 아기가 너무 작아서

제가 안고왔구요. 그뒤로 병원 1~2회 방문때도 그냥 제가 안고 다녀왔어요.

너무 작기도 하고 엄마랑 떨어지면 울어서요..그리고 4세까지 사용가능한

카시트 다시 구매했네요.)

 

(기타) 

61. 아기옷장 1개 (저는 베이비용 옷장 대신 1인용 옷장 좀 큰걸로 샀어요. 

지금도 후회는 안합니다. 베이비용은 대부분 유치원시기 지나면 버리고 

다시 사잖아요. 전 애초에 좀 큰걸로 사서 중학교 시기까지는 거뜬히 사용할거

같아요.)

62. 기저귀 함 1개 (국민 기저귀함이 있다고 하는데 검색해보시고 사세요~^^

전 트롤리같은걸로 샀는데요. 검색해보니 국민 기저귀 함도 괜찮을거 같아요.)

63. 유축기 1개 (모유양이 많으시면 유축기 사시구요. 저는 조리원에서 연계된

곳에서 대여해서 사용했어요. 3개월에 4~5만원인가? 하더라구요.)

64. 산모패드 (오버나이트 생리대 큰것) 2팩

(출산후에 분비물이 계속나오니까 산모패드는 필수입니다.)

65. 손목 보호대 2개 (쿠팡에서 산 에코리즈 제품 추천.

부드러운 손목보호대는 사지마세요. 돈버립니다. 

손목보호대는 잘 잡아주는 것으로 미리 구매해두셨다가

조리원에도 꼭 챙겨가세요. 엄마가 출산하면서 뼈들이 다 늘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에 잘 관리해주셔야 됩니다.)

66. 산모용 쫄바지 2장 (산모용으로 배부분이 넉넉하고 편한 쫄바지 사두세요.)

67. 수면 양말 

68. 회음부 방석 1개 (자연분만하신 분들은 필수입니다. 엉덩이에서 불납니다. ㅠㅠ)

 

오늘은 임산부 출산준비물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는데요.

양이 많다보니 2시간에 걸쳐서 적었네요.

 

정성들여서 썼는데 출산 앞두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의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출산 앞두신 산모님들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시고

좋은 생각만 하세요. 예쁜 아기 건강하게 만날거라는요~

그리고 출산 잘 하시기를 바래봅니다. 

 

저도 걱정 참 많았는데 막상 닥치고 나니 다 하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이제는 아픈 기억은 다 가신지 오래네요~

 

혹시 문의글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답변 달아드릴께요.

저는 다음 번에도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뵐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