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걷는 시기, 울 딸래미는 14개월에 첫걸음을 내딛다.


# 아기 걷는 시기 # 9개월~14개월까지 다양하다.  # 억지 걸음마 연습은 독

 

부모는 아기를 낳고 나면 하루가 정신없이 가버리곤 합니다.

조리원에서 함께 있었던 언니의 말이 정말 맞았네요.

그 언니는 둘째 출산이었어서 벌써 아기를 돌보면서 일어나는

하루 루틴을 저보다 빠삭하게 알고 있었던 터라

저에게 그러다러구요. 조리원 퇴실하고 집에 가면

하루가 정말 빠르게 지나갈거라고요.

 

조리원에서도 정말 정신 없이 바쁜 하루하루였지만

집에 오니 아기는 몇시간마다 칭얼대고 잠도 2~3시간씩만

자고 깨니 엄마는 새벽에도 잠도 못자고 낮에도 아기 케어하느라

잠도 못자고... 눈이 퀭....해지죠. 

 

그렇게 몇달이 지나서 아기가 통잠을 자기 시작하면 

그제서야 엄마의 휴식이 보장이 되는 가 싶지만

 

그때부터는 이제 엄마가 집안일에 가족 식사준비,

아기 이유식, 유아식 준비등등으로 

정신없이 보냅니다. 

 

그 와중에 엄마는 아기의 발달사항에도 

관심과 염두를 두고 있어야 하지요. 

 

몇개월에는 치아가 나고

몇개월에는 뒤집기를 하고

몇개월에는 일어서고 걷는다.

 

아이들마다 발달에 차이가 있지만

혹시나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시기가 늦으면

괜히 엄마의 마음은 조급해지는건 어쩔수가 없나봐요.

 

저도 그랬어요.

저희 기쁨이가 도통 걷지를 않아서요.

매번 잡고 설줄만 알았지 

엄마 손을 잡고 한번 걸어보자 하면

바닥에 쿵 주저 앉아버리는 우리 아기,

 

그런데 14개월이 된 지금,

첫걸음을 내딛더라구요.

물론 아직 많은 걸음은 아니고

두걸음 걷다가 자리에 앉네요.

 

그래도 그 모습이 얼마나 예쁜지 모릅니다.

그래서 엄마도 조급해 하지 않으려고 해요.

 

때가 되면 걷겠지 하는 안도의 마음이

이제는 조금 생긴 것 같네요. 

 

 

 

아기 걷는 시기

 

아기는 평균적으로 9개월~ 12개월 사이에 걸음마를 

시작한다고 해요. 

 

물론 아기의 발달이 다 다르기에 

늦게 걸음을 걷게 된다고 해서 

조바심 내실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어떤 아기들은 16개월에도 걷는데요.

 

아기들도 먼저는 서서 중심을 잡으면서

다리에 근육과 운동신경이 점차 발달하고

그 이후로 스스로 몇 걸음씩 떼면서

점차적으로 스스로 걷게 되는 거니까요.

 

전문가들은 오히려 억지로 아기의 몸을 세워서

걷게 연습하는 것은 아기가 걷기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수 있으니 

부모의 강제적인 걸음마 연습은 

권하지 않는다네요. 

참고하세요~

 

그래도 혹시 너무 걱정되신다면

소아과에 가셔서 의사쌤과 상담해보시는 것도

엄마의 편안한 마음을 위해서

도움이 될거 같아요.

 

오늘은 아기 걷는 시기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어요.

다음번에도 좋은 글로 찾아뵐께요~

 

 

댓글()